본문 바로가기
Play 스토어 이용 현황

2022년 12월 23일 Google Play 스토어 순위

by Tommy89 2022. 12. 23.
반응형

2022년 12월 23일 앱 순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본 순위표는 Play 스토어 오후 02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게임 분야를 먼저 보겠습니다. 게임 인기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슈퍼 애로우 키우기가 3위로 순위상승! 출시일이 11월 14일이었으며 점차 업데이트 하던 도중 12월21일 이후로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혼자만의 방치형 게임이 아니라 여러명이 함께 키우는 방치형 슈팅게임으로 mobirix라는 국내 게임사에서 출시한 앱입니다.

오랜만에 국산 게임앱이 나와 반갑고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는 앱이길 바라며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성장하는 온라인 방치형 키우기 게임
- 150개의 스킬로 완성하는 전혀 새로운 스킬 조합
- 다양한 어빌리티 강화 및 초월로 성장하는 영웅 시스템
- 100여개의 활, 화살, 화살통, 반지 소환 및 강화
- 다양한 재화를 모으는 보물 던전, 요일 던전과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초월의 탑
- 실시간 온라인 4인 레이드 던전과 시즌제 랭킹 지원 보스전
- 다수의 플레이어들을 한군데서 만나는 영웅들의 쉼터 전진 기지

 

대신 과도한 결제를 요구하는 시스템적 구조가 있는 것으로 보아 호불호가 갈리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당장 수익보다는 재미를 찾아 오랫동안 인기를 누리다가 점차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수익모델을 넣어서 장기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닌자 머스트 다이 앱이 1위를 차지하며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단순하지만 화려한 액션으로 인기를 모으는 중으로 보입니다. 대체적으로 가로형태의 움직임이 단순하게 가져가는데 이러한 앱의 경우 초반의 인기를 모았으나 오래가지 못하는 형태가 나오기에 차후 컨텐츠를 빠르게 개발하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카오스 포털: 저승사자가 4위인데 사실 기존의 어른들이 좋아하는 RPG요소를 잘 모아놓은 형태의 게임으로 공격적인 광고 및 마케팅으로 지속적으로 상위권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게임 매출 순위 입니다.

역시 리니지 게임이 3개가 당당히 매출 상위권에 위치하며 오딘이 2위로 급부상 하였습니다. 오딘의 급부상 이유로는 아마도 최근 업데이트로 인한 결제 상품이 다양하게 나와 기존의 소모성 아이템이 아닌 색다른 형태의 아이템을 판매 상품으로 내놓으며 매출이 오른것으로 보여집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노려서 유저들의 지갑을 열기위한 이벤트상품이 단순하게 일발로 끝나는게 아니라 연속해서 출시하여 매출 1위를 올릴 수 있다면 최고의 시나리오라 보여집니다.

 

니케 그리고 아르케랜드는 점차 후순위로 밀려나는것이 특징입니다.

 

다음으로 인기 유료 게임앱 입니다.

이곳은 기존의 매니아층이 새로운 사람들을 유입하기에 좋은 형태를 갖춘 마인크래프트 그리고 FM23앱이 있습니다. 스타듀밸리도 마찬가지구요. 기존의 스팀에서도 유료였던 앱들도 Play 스토어로 넘어와 유료앱의 인기 순위를 차지하여 점차 멀티 구조의 게임 방식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보이는게 특징입니다.

 

사실 아쉬운건 그럼에도 던전 스쿼드와 같이 모바일 만의 유료 앱이 상위권에 모습을 보여줘야 이곳에서도 순위변동이 있을거라 생각되는데, 국내 시장의 소비자들의 선택이 선뜻 유료 아이템은 구매해도 유료 앱은 구매하기 꺼려하는 것이 있어 차후에는 Play 스토어에 유료앱도 체험판용이 많이 나오게 되어 유료로 전환하도록 구매 시장을 넓히길 바랍니다.

 

다음은 일반 앱입니다. 인기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후 볼 매출 순위에서 나타나야 할 티빙과 디즈니가 7, 8위로 보여집니다. 이용자가 점차 많아지는 추세로 보여집니다. 티빙의 경우 아직 앱이 불안전한 모습이 보여집니다. 그래서 평점이 3.7점인데 빠르게 개선하여 유저들의 마음을 바꾸길 바랍니다.

디즈니는 흔히 마블빠들의 전유물로 남을 줄 알았으나 공격적인 국내 컨텐츠들의 서비스를 하게 되며 인기를 모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트리밍 시장에서 넷플릭스보다 많은 선택을 받는것으로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앱 매출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곳은 순위 변동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 새로운 컨텐츠 강자가 나오기 전까지는 지속해서 9위 내에서 서로 순위가 바뀔 지언정 새로운 흐름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기 유료 앱 순위 입니다.

여기도 평화롭게 기존에 보이던 앱들이 그대로 보입니다. 앞으로는 웨어러블 시장에서 글래스나 외형 디바이스가 나와 멋지게 꾸밀 수 있는 유료 인터페이스가 나오지 않는 한 순위 유지가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Play 스토어 각 순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